HOME  >  제휴정보  >  출판사홍보
(신간, 초등4~6년) 『엄마, 글로벌이 뭐예요?』  
북네스트   laejoo@naver.com  http://blog.naver.com/book-nest
2016/06/29  
북네스트_ 신간 보도자료(2016. 7. 1)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강성로 232번길 16-2 TEL. 010-5781-1241, 070-8200-6727


-이아연 지음
-172면
-152×225mm
-값 11,000원
-2016. 7. 5. 발행
-분야 : 초등 4~6학년 > 어린이교양
-ISBN 978-89-93409-11-6 73300



■책 소개(출판사 서평)

아이들이 국제지식 질문하면 어떻게 대답하나요?
초등 고학년생 정도면 제법 난이도 높은 질문을 던져 부모를 당황스럽게 할지도 모른다.
“이슬람국가(IS)는 왜 사람을 죽여요?”, “글로벌이 뭐예요?”, “EU는 왜 생겨났어요?” 같은 질문에 부모는 자녀의 눈높이에 맞게 잘 대답할 수 있을까?
국제사회와 관련한 인식은 자칫 편중되게 이해될 위험성이 있다. 선진국에 대한 막연한 동경, 동남아 국가에 대한 무시 등은 대표적인 편견이다. 이런 일방적 인식은 아이들의 세계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아이들의 외국어 교육에는 열중하면서 국제사회에 대한 교육은 소홀한 때문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한 차별도 우물안 개구리식 인식의 결과다.

다문화가정 친구 차별은 글로벌 교육 부족한 때문
이 책은 아이들에게 국제적 안목을 키워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아이들이 세계와 만나는 시작은 다른 나라 또는 국제관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키우는 게 첫 번째 단계일 것이다.
그런 면에서 아이들이 합리적인 세계 시민으로 커나가는 데 자양분이 될 다른 나라에 대한 지식과 국제적 문제 등 24개의 알토란같은 이야기를 담았다.
그야말로 ‘지구촌 지식 여행’을 떠나게 하는 책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ㆍ영국은 한 지붕 네 가족 ― 한 나라도 완전 독립된 나라도 아닌 영국 섬 4개국의 성립 배경과 서로의 관계에 대해.
ㆍ미국은 어떻게 제일 힘센 나라가 됐을까 ― 산업의 중심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겨 간 계기와 최강국으로 발전하기까지의 이야기.
ㆍ이슬람과 테러 집단은 다르다 ― 중동 테러 단체는 정통 이슬람과는 거리가 멀다. 또한 이슬람은 기독교와 같은 하나님(알라로 표현)을 믿는 한 뿌리 종교다.
ㆍ그 외 북극항로, 유럽연합, 핵무기 위험 등 국제 관심사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차 례

♣유럽ㆍ아메리카
1. 왜 아직 왕이 있는 나라가 있어요?
2. 영국은 한 지붕 네 가족, 왜 그런 거예요?
3. 스페인과 바르셀로나, 한 나라 안의 으르렁 관계
4. 덴마크, 뚱뚱하면 세금을 더 내야 한다고?
5. 유럽연합은 왜 있는 거예요?
6. 미국은 어떻게 제일 힘센 나라가 되었어요?
7. 셰일가스가 뭐예요?
8. 남아메리카 사람들은 왜 자신들만의 언어를 안 쓰나요?

♣아시아
9. 중국이 원래 세계 최고 경제 대국이었다고요?
10. 싱가포르는 어떻게 부자가 되었어요?
11. 인도에는 왜 신분제도가 있어요?
12. 손으로 밥 먹는 나라, 괜찮은 거예요?
13. 다문화가정도 한 민족인가요?

♣중동ㆍ아프리카
14. 중동 사람들은 왜 우리나라 사극을 좋아해요?
15. 이슬람 IS단체는 왜 테러를 해요?
16. 아프리카는 왜 발전을 못했어요?
17. 흑인종ㆍ백인종ㆍ황인종, 왜 피부색이 달라진 거예요?
18. 공정무역이 뭐예요?

♣세계 공통
19. 핵무기는 왜 위험해요?
20. 환율이 뭐예요?
21. 해양쓰레기! 생선도 못 먹게 되나요?
22. UN은 무슨 일을 해요?
23. IMF,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어려워요
24. 북극에 뱃길이 생기면 좋은 거예요?


■책 속 내용

√셰일가스가 뭐예요? (본문 16p에서)
국제에너지기구는 2020년에는 최대 에너지 생산국이 미국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어. 미국이 셰일가스를 본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야.
셰일가스는 진흙이 쌓여서 만들어진 층, 즉 ‘셰일층’에 존재하는 천연가스를 말해.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셰일가스의 존재를 알고 있었지만 굳이 뽑아내지 않았어. 셰일층을 뚫고 가스를 뽑아내는 일이 복잡하고 돈이 많이 들거든.
그런데 이제는 셰일가스를 쉽게 뽑아내는 방법을 찾게 된 거야. 물과 화학 요소가 섞인 물질로 셰일층을 부수는 기술을 통해서 말이야.
셰일가스는 가격이 싸고 전 세계 각 지역에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어서 세계 경제를 끌어올릴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중동 사람들은 왜 우리나라 사극을 좋아해요? (본문 100p에서)
우리와는 피부색과 문화가 다른 아랍 사람, 즉 중동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사극을 좋아하는 것이 믿어지니?
중동 국가들의 경우 전통과 예절을 중요시하고 손님 접대에 정성을 다하는 풍습이 있는데, 우리의 사극이 그쪽 사람들의 정서에 잘 맞는다는 말도 들려.
세계가 가까워지면서 문화가 서로 통하고 있는 거지. 이렇듯 한국의 문화가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를 얻는 현상을 ‘한류’라고 불러.

√공정무역이 뭐예요? (본문 126p에서)
카카오는 긴 타원형 모양의 열매야. 이 열매를 가루로 만든 다음 설탕, 우유 등을 넣어 굳히면 초콜릿이 돼.
지금도 아프리카에서는 카카오를 만들기 위해 25만여 명의 어린이들이 카카오 농장에서 일하고 있어. 아이들이 노동에 대한 대가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종일 카카오 열매를 따고 그 열매로 만든 것이 우리가 먹는 초콜릿인 거야. 그래서 초콜릿을 ‘어린이의 눈물’이라고 부르기도 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무역에 의한 착한 초콜릿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착한 초콜릿을 만드는 기준은 아이들의 강제 노동을 금지하고 교육받을 기회를 주는 거야.


■저자의 말 중에서

“하나 되는 세계, 지구촌.”
지금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사람은 다양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야.
Global(글로벌)은 ‘세계의’, ‘지구촌의’라는 뜻을 가진 말이고, Leader(리더)는 ‘앞장서서 여러 사람을 이끌어 가는 사람’이라는 뜻을 갖고 있지.
세계를 이끌어 가는 사람이 된다는 것! 참 근사한 말이지만 고개를 갸웃할 수밖에 없어.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될 수 있는지 너무 막연하기 때문이야.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했지? 먼저, 세계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 보면 어떨까?
“에너지 산업을 뒤흔들고 있다는 셰일가스는 도대체 뭐지?”
“핵무기는 왜 지구의 평화를 위협하는 걸까?”
또 민주주의 국가에 사는 우리로선 어리둥절한 신분제도가 인도에는 왜 아직도 남아 있는지도 알아보는 거지.
세계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세계를 생각하는 마음 ‘글로벌 마인드’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해.
세계에 대해 아는 것만큼 중요한 건 ‘호기심’이야.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을 넘어 계속해서 궁금해 하는 마음으로 세계를 지켜본다면 진짜 글로벌 리더가 될 거라고 믿어.


■저자 소개 : 이아연

이아연 선생님은 동덕여자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아동작가가 된 동기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사람은 세상에 떠도는 온갖 이야기를 들으며 성장합니다. 어린이들이 좋은 이야기, 건강한 이야기를 읽고 행복하게 성장하길 바라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라고.
이번 책도 다르지 않습니다. 지구촌 시대를 맞아 세계가 한 나라처럼 가까워졌습니다. 글로벌 시대의 주인공으로 커 나갈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국제적인 문제와 다른 나라에 대한 지식 등 스물네 가지 유익한 이야기를 골라서 썼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왜 아마존이 파괴되면 안 되나요?》, 《어린이를 위한 습관의 힘》, 《성공한 사람들의 경제 습관》 등이 있고, KBS TV 애니메이션 <매직 어드벤처>를 썼습니다.


《엄마, 글로벌이 뭐예요?》 보도자료를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추가 자료가 필요하시면 010-5781-1241, laejoo@naver.com로 연락주십시오.

【블로그】http://blog.naver.com/book-nest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laejoo.kim
        
요가사전-요가와 탄트라에 대한 백과사전     - 여래출판사
[신간] 반복해서 읽고 쓰는 독후감 대백과     - 비채의서재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위치안내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정문로 637 (파주읍) 77
Copyright (c) Since 1959 Song-in Books Corp. All Rights Reserved. Tel 031) 9500-900 / FAX. 031) 9500-950 (~955)